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면 전환 작업

제작 이야기/제작 기록

by 사용자 안말이 2019. 10. 10. 10:50

본문

※ 제작 기록은 개인 기록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반말로 적고 있습니다. (__)

 

 

 이번에는 아무래도 전투가 존재하는 게임이다 보니 이벤트 씬이 끝나면 전투 장면으로 들어가는 화면 전환 효과를 사용하고 싶었다. 문제라면, 2K 시리즈에서 멀쩡하게 지원하던 이 장면전환 기능은 어느 순간 삭제 됐고 Ace에서는 이걸 실행하기 위한 스크립트 개발이 별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

 

 이벤트로 장면전환을 만드는 것은 한계가 있어서 해외 웹을 돌아다니던 도중 스크립트 콜을 이용하면 이런 장면 연출을 카피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우선 장면전환을 도와줄 이미지는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전환이 이루어지는 효과가 있어 별도로 제작해야 하는데, Ace에서 지원하는 트랜지션은 기본적으로 1개 밖에 없기 때문에 기본 파일이 20개나 존재하는 RPG XP의 트랜지션 파일을 이용하면 장면 연출이 쉬울 것 같아서 XP의 것을 가져오기로 했다.

 

RPG XP의 기본 트랜지션 파일들

 

 라이센스상 이 파일을 RPG VX Ace에서 쓰기 위해선 RPG XP와 VX Ace를 모두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스팀판은 한 번도 안 썼지만 구입은 해뒀기 때문에 RTP를 편하게 가져올 수 있었던 건 천만다행.

 

특정 툴의 리소스를 다른 버전에서 쓰기 위해선 알만툴 시리즈를 모두 가지고 있는게 좋다.

 

 VX Ace에는 Transitions 폴더가 없기 때문에 System 내부에 별도의 폴더를 제작해 넣어줬다.

 

 Ace로 화면 전환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3가지이다.

 

 1. 화면을 정지 시키는 스크립트 콜 'Graphics.freeze'

 2. 화면 색조 조정 등을 통한 검은 화면의 준비

 3. 트랜지션 이미지와 해당 이미지가 작동하도록 도와줄 화면 전환 스크립트 콜 'Graphics.transition(n, graphic)

 

 스크립트 'Graphics.freeze'로 화면의 모든 움직임을 정지시킨 뒤 색조 변경으로 검은 화면을 만든다.

 이어서 트랜지션 그래픽을 경로를 통해 불러와 변수에 집어넣는다.

 file = "Graphics/System/Transitions/파일이름"

 Graphics.transition(30, file)

 

 이걸 페이드인과 페이드 아웃 개념으로 장소이동 전후에 붙여 설정하게 되면, 트랜지션을 통한 장면 전환이 만들어진다.

 

실수 없이 했다면 대충 이런 모습

 

 이 결과를 테스트 플레이 해보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된다.

 

RPG XP의 장면전환 느낌 + 페이드인까지 (샘플 화면)

 

 단순히 RPG XP의 장면을 카피한 것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전투에 들어간다는 제한적인 상황이 아닌 어떤 상황이든 장면 전환에 유용하게 쓸 수 있어서 트랜지션 리소스에 따라 고급진 장면전환이 얼마든 가능할듯 보인다. 이 부분을 좀 더 공부해보면 그동안 꼼수로 넘겼던 것들을 훨씬 단순하고 쉽게 구현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사실 스크립트를 짜는거랑 다를게 없겠지?

 

 장면전환을 위한 트랜지션 파일은 많이 확보해서 좀 더 이것저것 써볼 생각이지만, 어지간하면 XP의 기본소스가 될 것 같긴 하다.

 

 

도움 자료: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custom-transitions-screen-wipe.12797/

 

Custom Transitions/Screen Wipe

Makers: XP, VX, Ace Difficulty: Normal (2 / 5) Required Resources: (none) Foreward: If you've ever used RPG Maker 2000 or 2003, you should remember...

forums.rpgmakerweb.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