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튜토리얼 도움말 창 만들기

제작 이야기/제작 기록

by 안말이 2019. 11. 4. 03:20

본문

※ 제작 기록은 개인 기록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반말로 적고 있습니다. (__)

 아무래도 전투 방식이 낯설다 보니 튜토리얼 부분에서 신경써야 할 점이 있었다.

 처음에는 조작을 통한 자연스러운 안내를 생각했으나, 놓치는 부분들도 생기고 의도대로 끌고가기 힘들다는 걸 (아직 나에겐 그럴 역량이 없다는 걸) 지난 작업에서 겪었기 때문에 아직은 글로 설명할 필요성을 느꼈다.

 

 

 도움말은 첫 전투 안내를 시작으로 스킬 별 파트를 진행하며 순차적으로 들어가고, 이전과 다음을 Q와 W 버튼을 통해 처리하도록 해서 실수로 스킵해버리는 일이 없도록 했다.

 

 이 튜토리얼 동선을 짜는 건 어려운 일은 아니었지만, 만들어둔 기능적인 부분에서 튜토리얼을 연결할 때 기존 설계와 충돌이 일어나는 부분이 있어 이 부분을 해결하는데에 약간의 시간을 써야 했다.

 

 정보창은 포토샵으로 작업했기 때문에 인게임 기능에서 특별하게 건드린 것은 없었다. 이게 가장 속편하기도 하고, 번역이 붙을 때 좀 귀찮은 것만 빼면 깔끔하다. 

 

 다만 이 이미지 파일을 하나의 psd파일로 만들기 직전에 참사가 일어나서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했던 건 안 비밀... 슬프게도 이 반복 작업에 3시간을 더 써야 했다.

 

 

 이 기능을 만드는 건 이미 다른 프로젝트에서 여러번 해본 작업이고 단순한 일이지만, 기존에 만들어둔 이 전투 시스템과 별도로 작동하게, 그러니까 이 튜토리얼 정보창 작업이 수행 중일 때는 모든 전투 이벤트 관련 조작이나 처리가 중단되도록 만드는 게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했다. 노린 건 아니지만 병렬처리를 안 쓰는 걸 목표로 작업했다보니 거의 하나의 이벤트가 모든 걸 관리하고 있어서 그렇게 어렵지 않게 끼워넣을 수 있었다.

 

 지금은 적절한 사운드를 제작하는 쪽이 더 고민이다.

 

 사실 오늘의 제작 기록은 당일의 작업으로 끝나는 굉장히 가벼운 내용이지만, 최근 기능 작업이 별로 없었기도 해서 짧게 적게 됐다.

 

 

 

 

 

 

 

 

 

 

관련글 더보기